손떨림 원인 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손떨림

손떨림 은 손의 움직임이 의도치 않게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전증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신체적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볍게 나타날 수도 있고 때로는 심각한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손떨림 원인

1. 본태성 떨림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에 기인한 떨림으로 보통 가족력이나 개인의 유전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신체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에 반응하여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심인성 떨림

감정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떨림으로 불안, 긴장, 흥분, 혹은 기쁨과 같은 감정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전신에 걸쳐 발생하며 환자의 심리적인 안정이나 감정상태에 따라서 변할 수 있습니다.

3. 생리적 떨림

생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떨림으로 공포, 추운 온도, 또는 카페인과 같은 자극적인 물질의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체의 일부분이 아닌 전신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자극요소가 사라지면 일반적으로 사라집니다.

4. 직업특이성 떨림

특정 직업이나 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떨림으로 예를 들어 섬유유리 작업자의 경우 진동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진동병이나 노출된 화학물질에 반응하여 발생하는 떨림 등이 해당됩니다. 직업환경에서의 안전수칙 준수 및 적절한 보호장비 착용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의 대사 과정을 가속화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해 신체 대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손떨림은 특히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긴장 시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손떨림은 주로 갑상선 기능 조절을 위한 약물 치료나 방사선 치료, 혹은 수술 등을 통해 관리됩니다. 약물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거나 조절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 과정 중에도 손떨림은 계속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보조적인 치료 수단으로 베타 블록어(β-블록어)와 같은 약물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파킨슨병

손떨림 이 있을 때는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중추 신경계의 일부인 도파민 생성 감소로 인해 움직임 및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만성 질환입니다. 손떨림은 초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근육 경직, 움직임 느림,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곤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손떨림이 파킨슨병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이른 시기입니다. 다양한 다른 원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손떨림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기 발견은 치료와 증상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손떨림 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및 심리관리, 카페인 섭취 제한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손떨림 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는 수전증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유지시키기 위해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나 물리치료, 행동치료 등의 치료법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BRAND DESIGN STUDIO MEME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