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전스 는 애플이 최근 발표한 새로운 AI 플랫폼으로 기기 내(On-Device) AI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인텔리전스가 뭔가 지능적인 의미의 단어라서 그런지 어렵게 느껴지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애플기기들은 아이패드 맥북 아이폰 애플워치 모두 다 연동해서 사용하실 텐데 애플기기에서 내가 사용했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개인용 맞춤 AI입니다. 개인용 맞춤 AI인 만큼 모든 AI 데이터 처리는 기본적으로 나의 기기안에서 처리되지만 필요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통해 최소한의 데이터만 전송하여 추가 작업을 처리하고 데이터는 익명화되어 전송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하게 보호됩니다.
1. 인텔리전스 개인 맞춤형 AI
인텔리전스는 다양한 애플 제품에 걸쳐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메일, 메시지, 사진, 캘린더 등 여러 앱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에게 “지난주에 홍길동이 보내준 파일을 찾아줘”라고 말하면 개인 맞춤된 응답으로 명령을 처리하면서 좀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에서는 애플 펜슬을 사용해 계산식을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답과 그래프를 그려주고,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내가 원하는 이모티콘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통화 중 녹음을 자동으로 알려주고 통화 후 요약본을 생성해주는 기능 등 다양한 개인용 맞춤 A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외부 AI 모델 통합
애플은 오픈 AI와 협력으로 챗 GPT-4o와 같은 외부 AI 모델을 활용하여 시리가 더욱 똑똑하게 요청에 응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전문 지식이 필요로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애플 인텔리전스 자체가 모든 지식을 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 AI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시리에 챗 GPT-4o뿐만 아니라 추후 더 많은 외부 AI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AI 모델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업데이트되는 최신 AI 기술들을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모두 누릴수 있게 됩니다.
인텔리전스 는 M 시리즈 칩을 탑재한 최신 애플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미국)를 기본 언어로 설정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베타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추후에 정식 출시 후 더 많은 언어와 국가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애플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 기술을 통해 AI 사용이 어떻게 구현될지 앞으로 애플의 디지털 생태계를 더욱 강력하게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