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대출 2학기 신청이 2024년 7월 3일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1학기와 동일한 1.7%의 저금리로 기준금리 3.5%에 비해 매우 매우 저렴합니다. 학자금 대출은 크게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일반 학자금, 농어촌 학자금의 3종류가 있습니다. 학기당 최대 200만 원까지 가능한 생활비대출과 학비 전액 등록금대출 2가지로 나뉘며 일반 학자금 대출의 경우 등록금 대출 한도가 4천만 원까지입니다.
1. 신청 기간
- 등록금 대출 : 2024년 7월 3일 (수) 9시 ~ 10월 24일 (목) 18시
- 생활비 대출 : 2024년 7월 3일 (수) 9시 ~ 11월 14일 (목) 18시
2. 학자금대출 상환
대출 상환 방법의 강제성에 따라 취업 후 상환 학자금과 일반 학자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 학자금은 직전 학기 성적이 C학점(평균 70/10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은 성적 조건이 없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졸업 후 일정 소득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상환이 시작됩니다. 국세청에서 학생의 소득 정보를 회사에 통보하여 회사가 월급에서 학자금 상환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소득이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상환 강제성이 높아 소득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상환이 이루어집니다. 이번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에서 이자 면제 대상이 더 확대 되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반 학자금대출
대출 후 학업 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상환합니다. 졸업 후에는 일정 기간 내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이자 상환 기간과 원리금 상환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상환 강제성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상환 유예가 없으며 소득에 관계없이 정해진 일정에 따라 상환해야 합니다.
학자금대출 승인 결과는 대부분 2주 이내 알 수 있습니다. 등록금은 대학교 등록금 수납 계좌로 직접 입금되므로 대학교의 등록금 납부 기간 내에만 가능하며 생활비 대출은 신청 시 제출한 개인 통장 계좌로 입금됩니다. 또한 이번에 소득 구간 8구간 이하에서 9구간 이하까지 확대 지원하여 많은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생 본인이 공부하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모두 공부할 수 정말 좋은 조건입니다. 하지만 지방대학들이 많이 소멸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학자금 대출까지 받아서 꼭 공부해야 할 대학교인지 신중하게 판단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긴 하지만 학자금대출도 결국 빚입니다. 감사합니다!